본문 바로가기
지루성두피, 건선/치료일지

칼시베타겔 중단 부작용 두피상황, 건선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

by 푸르르링구 2022. 7. 31.
반응형
SMALL

예전 그렝서 칼시베타겔을 바른 후 호전되어 중단했다는 글을 쓴 적이 있다. 

 

건선 두피 치료과정, 건선두피 식습관, 긴글,혐오짤주의(칼시베타겔, 탈모, 식습관, 스테로이드,

피부과를 다시 가야겠다고 결심한 이유 22년 5월에 건선 진단을 받았고, 지금은 꾸준히 관리를 하고 있다(물론 중간에 한번 관리를 포기한 적도 있었지만..) 내가 본격적으로 다시 피부과에 가야

allthathealth.tistory.com

 

내가 칼시베타겔을 중단한 건 22.07.04 부터이고 블로그에도 이와 같은 글을 올렸다.

 

 

 

22.07.07까지 두피 상태가 괜찮았다. 근데, 정확히 칼시베타겔을 중단한지 4일이 지났을 때, 다시 두피가 조금씩 일어나기 시작했다. 전날에 요거트 먹은게 문제였을까? 아니면 약효가 떨어져서 그런걸까?

 

그리고 그 다음날은 또 괜찮아졌다.

그러다가 또 심해졌다. 주말에 먹었던 음식은 치킨, 닭요리, 케이크, 라떼였다.

그리고 월요일에는 너무 간지러워서 알레스틴 정 1알을 복용했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내 정신도 안드로메다로 가버렸다.


22.07.13 다시 칼시베타겔 바르기 시작

 

 

결국 나는 칼시베타겔 중단 9일 만에 다시 약을 바르기 시작했다. 겔을 바르니 다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생겼다.

약을 바르면 거짓말처럼 두피가 깨끗해진다. 

 

 

 


 

건선환자의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건선환자에게 안좋은 음식)

 

 

건선 환자에게 카페인은 최악의 음식

출처: 메디컬월드 뉴스

건선 환자들에게 카페인은 독이다. 그럼에도 나는 주기적으로 카페인을 먹고 있다. 피곤할 때는 정말 카페인이 너무 먹고싶다. 그래도 나는 최대한 일주일에 1-2번만 먹는 것으로 제한한다.

 

 

건선 환자에게 식품첨가물,밀가루 등이 들어간 식품은 최악의 음식

 

일주일에 1-2번씩은 인스턴트 음식을 먹는다. 내가 아무리 도시락을 싸고 다녀도 어쩔 수 없이 인스턴트음식을 먹을 수 밖에 없다. 또 너무 맛있다. 이런 음식들은 한 달에 1~2회로 줄이려고 노력한다.

해당 이미지는 내가먹었던 음식이며, 특정 제품에 대한 비방이 아님

 

 

건선 환자에게 아이스크림, 초콜렛은 최악의 음식

조금 증상이 호전됐다고 아이스크림을 먹어버렸다. 건선환자들은 카페인,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음식에 항시 주의해야한다. 하지만 더운 여름에 아이스크림을 못먹는건 솔직히 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주일에 2회 정도로 제한하고 있다. (평소에는 5개 정도 먹었음. 그러니까 하루에 2-3개씩 먹은 적도 있다)

 

 

건선 환자에게 기름기 있는 음식은 최악의 음식

나는 전자렌지 팝콘을 좋아하지만, 이것도 많은 기름과 GMO 유전자변형 옥수수를 포함하고 있어서 좋지 않다.

 

건선 환자에게 설탕이 많이 포함된 음료수는 최악의 음식

스타벅스 음료는 내가 최근에 먹은 음료이고, 당이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주문을 고민했던 음료였다. 비단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모든 음료, 주스에도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그래서 나는 이런 음료도 일주일에 1회 정도로 제한하고 있다.

 

 

 

건선환자의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건선환자에게 좋은 음식)

건선 환자들은 신선하고, 건강한 집밥이 필요

 

 

신선한 채소 등을 날로 먹거나 데쳐 먹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최근들어 샤브샤브 음식점을 자주 가서 먹는다.

그리고 집밥을 많이 먹는다.

나의 도시락엔 늘 과일, 단호박이 포함되어 있다. 신선한 과일은 피를 맑게 해주고, 건선의 가려운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가끔은 고기반찬을 먹는데, 이때 마늘과 꼭 함께 먹는다. 어릴 때는 마늘이 써서 아얘 입에도 대지 않았는데, 이제는 마늘이 없으면 먹지 못하게 되었다.가족들은 내가 나이가 들어서 이제 마늘이 좋아진거라고 한다.

 

아무튼, 건선환자은 식습관을 잘 통제해줘야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킬 수 있다.

반응형
LIST